본문 바로가기

📁기록

논문 효율적으로 읽는 방법

반응형

01.  논문을 읽는 목적

이번에 EEG(뇌파), Heart Rate(심박수) 등과 같은 생체 신호 데이터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논문을 쓰게 되었다. 1 저자(first author)로서 주체적으로 모든 것을 내가 기획하고 해결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여정이 될 것 같지만, 그 과정에서 여러모로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을 것 같고 관심 있는 분야의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여러 가지 연구를 직접 해볼 수 있는 굉장히 좋은 기회라는 생각에 신나고 기대된다..! 아무튼, 평소에 공부를 하면서 논문을 읽긴 했지만 직접 연구를 하거나 논문을 써본 경험이 없을 뿐만 아니라 논문을 읽고 쓰는 방법들에 대해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어서 논문을 읽을 때마다 어느 정도까지 내가 읽어야 하는 게 맞는지, 제대로 읽은 건지에 대한 구분이 모호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논문을 읽는 방법과 목적 등에 대해 찾아보고 정리하고자 한다.

 

 

논문을 읽는 이유를 크게 나눠보자면 다음과 같다.

 

1. 내 연구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2.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

3. 내 논문에 선행연구를 쓰기 위해

4. 최신 연구 트랜드를 파악하기 위해 

 

 

우선, 내가 하고자 하는 연구가 이미 진행된 연구라면 내가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연구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논문을 읽을 때는 초론, 서론의 연구 목적, 연구 결과, 결론을 읽으며 이 분야에 현재 어떤 것들이 연구가 되었고, 무엇은 연구가 되지 않았는지 또한 아직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며 읽는다. 두 번째로,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 논문을 읽는다면 잘 쓰인 논문들을 보면서 글의 구조, 문장 구조, 논리 전개 방식 등을 분석하면서 꾸준히 연습해보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 논문에 들어갈 선행연구를 쓰기 위해 논문을 읽는다면 해당 연구의 주제, 내용, 그 논문에서 내가 인용할 부분 등을 정리해가며 논문을 읽어야 한다. 이처럼 논문을 읽는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와 목적이 있고, 이에 따라 각각 다른 방식으로 논문을 읽어야 한다.

 

 

 

02. 논문 읽는 방법

1️⃣ 논문 리스트 작성

우선 내가 읽을 논문 리스트를 작성한뒤 병렬적으로 한 번에 한 개 이상의 논문을 읽으면서, 읽을 논문 목록 중 내가 자세히 읽어야 할 논문과 버릴 논문을 취사선택한다. 이때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다 읽을 필요는 없고, 맥락을 파악하는 정도만 읽으면 된다. 

 

다만, 연구 분야에 대해 이해도가 낮은 상태로 그냥 무작정 많은 논문을 짧게 훑어보는 식은 그 논문을 내용을 잘못이해할수도 있고 단편적인 지식만 쌓일 수 있다. 따라서 초반에는 정말 잘 쓴 논문 몇 편을 집중해서 읽으면서 그 논문과 인용된 주요 논문 몇 편을 완벽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험들을 쌓은 후에 내가 읽은 논문과 관련된 최신 학회나 저널 논문들을 훑어보면서 나에게 도움 될 만한 논문들을 선별하면 된다. 

 

이때 해당 분야의 논문을 5~20개 정도 읽었다면, 그 분야의 기초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50 ~100개의 논문을 읽었다면 해당 분야에 대해 잘 알고있다고 할 수 있다.

 

 

2️⃣ 한 논문을 읽는 방법

그렇다면 하나의 논문은 어떻게 읽어야 할까? 위에서도 언급했듯, 한번에 모든 것을 꼼꼼하게 읽기보다는 한 논문을 여러 번 반복해서 읽어보자.

 

1) 논문 제목(Title), 초록(Abstract), 도표(Figures)를 보면서 해당 논문의 기본적인 컨셉과 아이디어를 파악한다.

: 특히 딥러닝 분야의 논문은 몇가지 도표들로 해당 논문을 요약해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논문에 있는 도표만 잘 이해해도 해당 논문의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다.

 

2) 도입(Introduction), 결론(Conclusion), 도표(Figures), 나머지 부분을 읽는다.

: 이때, 수식은 일단 건너뛴다. 논문 중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책이나 영상 등 자료들을 참고하여 읽어보고 그래도 이해하기 너무 어려우면 일단 건너뛴다.

 

3) 논문 내용을 직접 따라서 구현해보고 재현되는지 경험해본다.

논문의 내용을 직접 구현을 해보는 과정에서 논문에 나와 있지 않은 장단점을 체험할 수 있고, 논문에서 이해 안 가던 부분들도 해소할 수 있다. 

 

 

 

03. 논문을 읽었을때 생각해봐야 하는 것

하나의 논문을 읽었다면 다음의 질문들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1️⃣ 저자는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 

2️⃣ 해당 연구에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3️⃣ 내가 이 논문에서 활용/인용할 부분이 있는가? 

4️⃣ 레퍼런스 중에 추가적으로 참고할 것이 있는가?

 

 

 

04. 논문 서치 방법 팁 (컴퓨터 공학분야의 경우)

최근 대부분의 컴퓨터 공학 연구실에서는 탑컨퍼런스에 논문을 내는것에 주력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공학 분야의 최신 트랜드를 파악하고 싶다면 각종 컨퍼런스에 발표되는 논문을 읽어보자. 논문을 찾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구글에 내 관심분야의 탑컨퍼런스를 검색하면 된다. 예를 들어 컴퓨터 비전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Computer Vision Top Conference'를 검색한다. 이렇게 검색해보면 잘 알려진 학회 리스트를 찾을 수 있는데 각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논문들을 읽어보면 된다. 이후, 세부적으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논문을 검색하여 해당 논문이 얼마나 인용되었는지, 누가 썼는지 등을 확인한다. 

 

 

 

05.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하게!

꾸준하게, 우직하게, 집요하게...!

반년 후에는 지금보다 훨씬 더 실력적으로 성장해 있는 내가 되었으면!

 

 


🖇참고문헌

 https://www.youtube.com/watch?v=733m6qBH-jI 

https://arxiv.org

https://www.youtube.com/watch?v=OsTYA0pWAk0 

https://www.reddit.com/r/MachineLearning/

반응형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료 / 생체 신호 데이터 다운 사이트 모음  (0) 2022.10.27